2020년 1월 23일 목요일

액슬레이 Axelay (슈퍼패미컴)




타이틀 : 액슬레이 Axelay
플랫폼 : 닌텐도 슈퍼패미컴 (Super Famicom, Super Nintendo)
제작사 : 코나미 (Konami)
발매년도 : 1992년
플레이 인원 : 1명
장르 : 슈팅
언어 : 일본어

이번에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가 나와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이번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의
특징은 기존의 bsnes의 장점인 완벽한 슈퍼패미컴 에뮬레이션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에 HD 즉, 고화질 모드와
와이드 스크린 (WIDE SCREEN)을 지원합니다.

원래 bsnes가 워낙 사양을 따지다보니..
*완벽한 에뮬레이션을 위해서 그렇다고는 하지만..

웬만한 사양이 아니고서야 게임 중간에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거기에 HD까지 더하니.. PC가 견뎌내질 못하네요...

여튼 이리저리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액슬레이 Axelay 는 와이드 스크린 모드를 제외하면
게임은 상당히 부드럽게 잘 실행됩니다.

오프닝 부분에서 오른쪽 끝에 길게 선이 나오는 것..
이건 빨리 고쳐지면 좋겠네요.
*다른 게임에서도 간혹 발생하더라구요

오랜만에 bsnes로 슈퍼패미컴 게임을 해보니
느낌이 새롭습니다.

그래픽과 사운드가 끝내주네요..

게임내에서 펼쳐지는 와이드 스크린은 상당히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 영상은 bsnes-HD 코어의 기본으로 오프닝과 게임을 진행.
후반부에는 코어옵션에서 MODE7 부분을 all 로 바꾸어 와이드 스크린으로
변경하여 플레이 해봤습니다.



와이드 스크린 지원은 테스트 해보니
기본옵션은 MODE7 으로 되있습니다.
즉, MODE7 모드에서만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한다는 것이죠.
슈퍼패미컴에서 3D모드는 MODE7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롤플레잉게임에서 3D맵이나 MODE7을 활용한 게임 중
MODE7 을 사용하는 곳에서만 동작한다는 것이죠..

사실은 이게 맞는데..
이 옵션을 ALL로 바꾸면 모든게임에서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게 됩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없는 화면을 만드는 구간에서는 마치 그래픽이
깨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는 와이드 스크린 지원은 큰
메리트를 못느꼈습니다..
* 물론 앞으로 더 개발되어 어떤 모습이 등장할지는. 기대가 됩니다.
베타는 베타니까요!!

그리고 HD 고화질 모드.. 이건 정말 칭찬할 수 밖에 없네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돌리거나 축소하는 방식을 이용해서
마치 3D처럼 보여지게 하는 기술을 슈퍼패미컴에서 사용하다보니...
픽셀이 너무 튀어서 보기 싫은 부분이 많았는데..
이 픽셀을 쪼개서 계단현상을 없애주는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실제로 몇몇게임에서 굉장히 부드럽게 보여지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는
앞으로 매우 기대가 되는 코어 임에는 분명합니다.



* 영상에서 사용된 레트로아크와 코어 버전입니다
레트로아크 버전 Retroarch 1.8.4 코어 : bsnes-hd beta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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