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4일 금요일

슈퍼 알레스터 Super Aleste (슈퍼패미컴)




타이틀 : 슈퍼 알레스터 Super Aleste
플랫폼 : 닌텐도 슈퍼패미컴 (Super Famicom, Super Nintendo)
제작사 : 컴파일 (Compile)
발매년도 : 1992년
플레이 인원 : 1명
장르 : 슈팅
언어 : 일본어
다른제목 : Space Megaforce

이번에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가 나와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이번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의
특징은 기존의 bsnes의 장점인 완벽한 슈퍼패미컴 에뮬레이션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에 HD 즉, 고화질 모드와
와이드 스크린 (WIDE SCREEN)을 지원합니다.

원래 bsnes가 워낙 사양을 따지다보니..
*완벽한 에뮬레이션을 위해서 그렇다고는 하지만..

웬만한 사양이 아니고서야 게임 중간에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거기에 HD까지 더하니.. PC가 견뎌내질 못하네요...

여튼 이리저리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MSX에서 쟈낙 (Zanac) 시리즈로 명성을 떨쳤던
컴파일 (Compile) 의 명작 알레스터 (Aleste) 의 슈퍼패미컴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슈퍼패미컴의 능력을 맘껏 발휘한 명작이죠?
지금 다시 플레이 해봐도 상당히 그래픽이 뛰어납니다.

bsnes 의 기본옵션으로는 HD 고화질로 즐기실 수가 있으며,
와이드 스크린 지원옵션을 all 로 바꾸면 넓은 와이드화면으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좌우 없는 공간을 와이드 화면으로 바꾼것이기 때문에,
약간 그래픽이 깨져보이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집중하다보면 정신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부분을 감안하고 본다면 와이드 화면 플레이는
꽤 괜찮은 편입니다.

좌우로 시야가 넓어서 시원하며,
특정구간에서는 보이지 않던 부분이 보여서
게임플레이가 조금 수월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없다 생각되네요~

게임 시작전에 옵션 (Option) 에서 제일 하단 사운드는 꼭
스테레오로 바꾸어주세요~
* 올린 영상에서도 확인가능

* 에어리어 (AREA) 1~10 까지의 영상입니다.

와이드 스크린 지원은 테스트 해보니
기본옵션은 MODE7 으로 되있습니다.
즉, MODE7 모드에서만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한다는 것이죠.
슈퍼패미컴에서 3D모드는 MODE7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롤플레잉게임에서 3D맵이나 MODE7을 활용한 게임 중
MODE7 을 사용하는 곳에서만 동작한다는 것이죠..

사실은 이게 맞는데..
이 옵션을 ALL로 바꾸면 모든게임에서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게 됩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없는 화면을 만드는 구간에서는 마치 그래픽이
깨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는 와이드 스크린 지원은 큰
메리트를 못느꼈습니다..
* 물론 앞으로 더 개발되어 어떤 모습이 등장할지는. 기대가 됩니다.
베타는 베타니까요!!

그리고 HD 고화질 모드.. 이건 정말 칭찬할 수 밖에 없네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돌리거나 축소하는 방식을 이용해서
마치 3D처럼 보여지게 하는 기술을 슈퍼패미컴에서 사용하다보니...
픽셀이 너무 튀어서 보기 싫은 부분이 많았는데..
이 픽셀을 쪼개서 계단현상을 없애주는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실제로 몇몇게임에서 굉장히 부드럽게 보여지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레트로아크 Retroarch bsnes HD 베타 코어는
앞으로 매우 기대가 되는 코어 임에는 분명합니다.




* 영상에서 사용된 레트로아크와 코어 버전입니다
레트로아크 버전 Retroarch 1.8.4
코어 : bsnes-hd beta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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